[Why]
가변인수는 메서드에 넘기는 인수의 개수를 클라이언트가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데, 구현 방식에 허점이 있다.
- 가변인수 메서드를 호출하면 가변인수를 담기 위한 배열이 자동으로 하나 만들어진다.
- 그런데 내부로 감춰야 했을 이 배열을 그만 클라이언트에 노출하는 문제가 생겼다.
- 그 결과 varargs 매개변수에 제네릭이나 매개변수화 타입이 포함되면 알기 어려운 컴파일 경고가 발생한다.
static void dangerous(List<String>... stringLists) {
List<Integer> intList = List.of(42);
Object[] objects = stringLists;
objects[0] = intList; // 힙 오염 발생
String s = stringLists[0].get(0); // ClassCastException
이 메서드에서는 형변환하는 곳이 보이지 않는데도 ClassCastException을 던진다.
- 마지막 줄에 컴파일러가 생성한 보이지 않는 형변환이 숨어있기 때문이다.
- 이처럼 타입 안전성이 깨지니 제네릭 varargs 배열 매개변수에 값을 저장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.
그런데 제네릭 배열은 오류를 내면서 위의 제네릭 가변인수는 경고만을 던진다.
- 실체화 불가 타입(제네릭, 매개변수화 타입)의 varargs 매개변수를 받는 메서드가 실무에서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.
[When]
제네릭 varargs 매개변수 배열에 다른 메서드가 접근하도록 허용하면 안전하지 않다!
예외는 다음 두 가지다.
- @SafeVarags로 제대로 애노테이트된 또다른 varargs 메서드에 넘기는 것은 안전하다.
- 그저 이 배열 내용의 일부 함수를 호출만 하는 (varargs를 받지 않는) 일반 메서드에 넘기는 것도 안전하다.
[How]
결론
1. 다음 두 조건을 만족하는 제네릭 varargs 메서드는 안전하다.
- varargs 매개변수 배열에 아무것도 저장하지 않는다.
- 그 배열(혹은 복제본)을 신뢰할 수 없는 코드에 노출하지 않는다.
static <T> List<T> flatten(List<? extends T>... lists) {
List<T> result = new ArrayList<>();
for (List<? extends T> list : lists) {
result.addAll(list);
}
return result;
}
2. 이왕이면 아이템28의 조언을 따라 실체는 배열인 varargs 매개변수를 List 매개변수로 바꾸자.
static <T> List<T> flatten(List<List<? extends T>> lists) {
List<T> result = new ArrayList<>();
for (List<? extends T> list : lists) {
result.addAll(list);
}
return result;
}
제네릭 가변인수를 사용한다면...
자바 7에서는 @SafeVarargs 애너테이션이 추가되어 제네릭 가변인수 메서드 작성자가 클라이언트 측에서 발생하는 경고를 숨길 수 있게 되었다.
- @SafeVarargs 애너테이션은 메서드 작성자가 그 메서드가 타입 안전함을 보장하는 장치다.
- 메서드가 안전한 게 확실하지 않다면 절대 @SafeVarargs 애너테이션을 달아서는 안 된다.
- @SafeVarargs 애너테이션은 재정의할 수 없는 메서드에만 달아야 한다.
static <T> T[] toArray(T... args) {
return args;
}
varargs 매개변수 배열에 아무것도 저장하지 않고도 타입 안전성을 깰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.
- 위 메서드가 반환하는 배열의 타입은 이 메서드에 인수를 넘기는 컴파일타임에 결정되는데, 그 시점에는 컴파일러에게 충분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아 타입을 잘못 판단할 수 있다.
- 따라서 자신의 varargs 매개변수 배열을 그대로 반환하면 힙 오염을 이 메서드를 호출한 쪽의 콜스택으로까지 전이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.
static <T> T[] pickTwo(T a, T b, T c) {
switch(ThreadLocalRandom.current().nextInt(3)) {
case 0: return toArray(a, b);
case 1: return toArray(a, c);
case 2: return toArray(b, c);
}
throw new AssertionError(); // 도달할 수 없다.
}
위 코드는 구체적인 예시이다.
- 이 메서드를 본 컴파일러는 toArray에 넘길 T 인스턴스 2개를 담을 varargs 매개변수 배열을 만드는 코드를 생성한다.
- 배열의 타입은 Object[]인데, pickTwo에 어떤 타입의 객체를 넘기더라도 담을 수 있는 가장 구체적인 타입이기 때문이다.
- 그리고 toArray 메서드가 돌려준 이 배열이 그대로 pickTwo를 호출한 클라이언트까지 전달된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p[ args) {
String[] attributes = pickTwo("좋은", "빠른", "저렴한");
}
위 코드는 클라이언트이다.
- 실행하면 ClassCastException을 던진다.
- pickTwo의 반환값을 attributes에 저장하기 위해 String[]로 형변환하는 코드를 컴파일러가 자동 생성한다는 점을 놓쳤다.
- Object[]는 String[]의 하위 타입이 아니므로 이 형변환은 실패한다.
- 제네릭 varargs 매개변수 배열에 다른 메서드가 접근하도록 허용하면 안전하지 않다.
'독서찰기(讀書札記) > 이펙티브 자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아이템 34] int 상수 대신 열거 타입을 사용하라 (0) | 2022.02.18 |
---|---|
[아이템 33] 타입 안전 이종 컨테이너를 고려하라 (0) | 2022.02.16 |
[아이템 31] 한정적 와일드카드를 사용해 API 유연성을 높이라 (0) | 2022.02.13 |
[아이템 30] 이왕이면 제네릭 메서드로 만들라 (0) | 2022.02.12 |
[아이템 29] 이왕이면 제네릭 타입으로 만들라 (0) | 2022.02.0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