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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찰기(讀書札記)/이펙티브 자바

[아이템 64] 객체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참조하라

[Why]

인터페이스를 타입으로 사용하는 습관을 길러두면 프로그램이 훨씬 유연해질 것이다.

  • 나중에 구현 클래스를 교체하고자 한다면 그저 새 클래스의 생성자(혹은 다른 정적 팩터리)를 호출해주기만 하면 된다.

변수를 구현 타입으로 선언하면 자칫 프로그램이 컴파일되지 않을 수도 있다.

  • 클라이언트에서 교체 전 구현 클래스에서만 제공하는 메서드를 사용했거나, 교체 전 구현 클래스를 사용해야 하는 다른 메서드에 그 인스턴스를 넘겼다면 새로운 코드에서는 컴파일되지 않을 것이다.

 

[When]

인터페이스에는 없는 특별한 메서드를 제공하는 클래스는 클래스로 참조해야 한다.

  • e.g.) PriorityQueue 클래스는 Queue 인터페이스에는 없는 comparator 메서드를 제공한다.

 

[How]

적합한 인터페이스만 있다면 매개변수뿐 아니라 반환값, 변수, 필드를 전부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선언하라.

  • 객체의 실제 클래스를 사용해야 할 상황은 '오직' 생성자로 생성할 때 뿐이다.

적합한 인터페이스가 없다면 클래스의 계층구조 중 필요한 기능을 만족하는 가장 덜 구체적인(상위의) 클래스를 타입으로 사용하자.

 

단 주의할 점은, 교체된 구현 클래스가 인터페이스의 일반 규약 이외의 특별한 기능을 제공하며, 주변 코드가 이 기능에 기대어 동작한다면 새로운 클래스도 반드시 같은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