예제 시나리오
- 회원과 팀이 있다
- 회원은 하나의 팀에만 소속될 수 있다
- 회원과 팀은 다대일 관계다
테이블에 맞춘 객체 모델링의 문제점
- Member 엔티티에서 Team 엔티티를 참조하지 않고 Team에 대한 외래키(teamId)를 그대로 사용
- 객체 그래프를 탐색할 수 없고, Member 조회를 통해 얻은 Team 객체 식별자로 다시 DB를 조회해야 함
- 객체를 테이블에 맞추어 모델링하면 객체 간의 협력 관계를 만들 수 없다
단방향 연관관계
@Entity
public class Member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@Column(name = "USERNAME")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@ManyToOne
@JoinColumn(name = "TEAM_ID")
private Team team;
...
}
양방향 매핑
@Entity
public class Team {
@Id @GeneratedValue
private Long id;
private String name;
@OneToMany(mappedBy = "team")
List<Member> members = new ArrayList<>();
...
}
[객체와 테이블의 양방향 연관관계의 진실]
- 테이블
- 외래키를 통해 양방향 연관관계 (연관관계가 1개)
- 객체
- '회원 → 팀', '팀 → 회원'
- 각각 서로에 대한 단방향 연관관계 (연관관계가 2개)
[연관관계의 주인(Owner)]
- Member 또는 Team 둘 중 하나로 외래키를 관리해야 함 (등록, 수정)
- 주인이 아닌 쪽은 읽기만 가능
- 주인은 mappedBy 속성 사용X
- 주인이 아니면 mappedBy 속성으로 주인을 지정
- 외래키가 있는 테이블의 엔티티를 주인으로 정해라 (N:1의 경우 N쪽)
- 연관관계의 주인에도 값을 입력해야 한다
- 순수한 객체 관계를 고려하면 항상 양쪽 다 값을 입력해야 한다 (연관관계 편의 메소드 작성하면 편하다)
- 양방향 매핑 시 무한 루프를 조심하자 (toString(), lombok, JSON 생성 라이브러리 등)
다양한 연관관계
[다대일(N:1)]
-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관관계
- 외래키가 있는 쪽이 연관관계의 주인
[ @JoinColumn ]
속성 | 설명 | 기본값 |
name | 매핑할 외래키 이름 | 필드명 + _ + 참조하는 테이블의 기본키 컬럼명 |
referencedColumnName | 외래키가 참조하는 대상 테이블의 컬럼명 | 참조하는 테이블의 기본키 컬럼명 |
foreignKey (DDL) | 외래키 제약조건을 직접 지정할 수 있다. 이 속성은 테이블을 생성할 때만 사용한다. |
|
unique nullable insertable updatable columnDefinition table |
@Column의 속성과 같다. |
[ @ManyToOne ]
속성 | 설명 | 기본값 |
optional | false로 설정하면 연관된 엔티티가 항상 있어야 한다. | TRUE |
fetch | 글로벌 페치 전략을 설정한다. | - @ManyToOne=FetchType.EAGER - @OneToMany=FetchType.LAZY |
cascade | 영속성 전이 기능을 사용한다. | |
targetEntity | 연관된 엔티티의 타입 정보를 설정한다. 이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. 컬렉션을 사용해도 제네릭으로 타입 정보를 알 수 있다. |
[일대다(1:N)]
- 일대다 단방향은 일(1)이 연관관계의 주인, 다(N) 쪽에 외래키가 있음
- @JoinColumn을 꼭 사용해야 함. 그렇지 않으면 조인 테이블 방식을 사용함 (중간에 테이블을 하나 추가함)
- 단점
- 엔티티가 관리하는 외래키가 다른 테이블에 있음
- 연관관계 관리를 위해 추가로 UPDATE SQL 실행
- 일대다 단방향 매핑보다는 다대일 양방향 매핑을 사용하자
- 일대다 양방향 매핑은 공식적으로 존재하지 않음
- @JoinColumn(insertable=false, updatable=false)로 야매 구현은 가능
- 그냥 다대일 양방향을 사용하자
[ @OneToMany ]
속성 | 설명 | 기본값 |
mappedBy | 연관관계의 주인 필드를 선택한다. | |
fetch | 글로벌 페치 전략을 설정한다. | - @ManyToOne=FetchType.EAGER - @OneToMany=FetchType.LAZY |
cascade | 영속성 전이 기능을 사용한다. | |
targetEntity | 연관된 엔티티의 타입 정보를 설정한다. 이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. 컬렉션을 사용해도 제네릭으로 타입 정보를 알 수 있다. |
[일대일(1:1)]
- 일대일 관계는 그 반대도 일대일
- 주 테이블이나 대상 테이블 중에 외래키 선택 가능
- 외래키에 DB 유니크(UNI) 제약조건 추가
- 일대일 양방향은 다대일 양방향처럼 외래키 있는 곳이 연관관계의 주인 (반대편은 mappedBy 적용)
- 객체지향 개발자가 선호
- JPA 매핑 편리
- 장점: 주 테이블만 조회해도 대상 테이블에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 가능
- 단점: 값이 없으면 외래키에 null 허용
- 전통적인 데이터베이스 개발자가 선호
- 장점: 주 테이블과 대상 테이블을 일대일에서 일대다 관계로 변경할 때 테이블 구조 유지 가능
- 단점: 프록시 기능의 한계로 지연 로딩으로 설정해도 항상 즉시 로딩됨
[다대다(N:M)]
- RDB는 정규화된 테이블 2개로 다대다 관계를 표현할 수 없음
- 연결 테이블을 추가해서 일대다, 다대일 관계로 풀어내야 함
- 하지만, 객체는 컬렉션을 사용해서 객체 2개로 다대다 관계 가능
- @ManyToMany 사용
- @JoinTable로 연결 테이블 지정
- 단방향, 양방향 가능
- 편리해 보이지만 실무에서 사용 못 함
- JPA 다대다 매핑의 연결 테이블이 외래키만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
- 보통 실무에서의 연결 테이블은 단순히 연결만 하고 끝나지 않음
- 주문시간, 수량 같은 데이터가 들어올 수 있음
- 해결책
- 연결 테이블용 엔티티를 추가 (연결 테이블을 엔티티로 승격)
- @ManyToMany → @OneToMany, @ManyToOn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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