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배경]
- 싱글턴(Singleton)이란 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말한다.
- 클래스를 싱글턴으로 만들면 이를 사용하는 클라이언트를 테스트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.
- 타입을 인터페이스로 정의한 다음 그 인터페이스를 구현해서 만든 싱글턴이 아니라면 싱글턴 인스턴스를 가짜(mock) 구현으로 대체할 수 없기 때문이다.
[싱글턴 만드는 방식 3가지]
※ 1,2 방식은 모두 생성자를 private으로 감춰두고, 유일한 인스턴스에 접근할 수 있는 수단으로 public static 멤버를 하나 마련해둔다.
1. public static 멤버가 final 필드인 방식
public class Elvis {
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private Elvis() { ... }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.... }
}
- private 생성자는 public static final 필드인 Elvis.INSTANCE를 초기화할 때 딱 한 번만 호출된다.
- public이나 protected 생성자가 없으므로 Elvis 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이 보장된다.
- 예외) 권한이 있는 클라이언트는 리플렉션 API아이템65인 AccessibleObject.setAccessible을 사용해 private 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.
- 이 공격을 방어하려면 생성자를 수정하여 두 번째 객체가 생성되려 할 때 예외를 던지게 하면 된다.
- 장점
-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서 명백히 드러난다는 것이다. public static 필드가 final이니 절대로 다른 객체를 참조할 수 없다.
- 간결하다.
2. 정적 팩터리 메서드를 public static 멤버로 제공하는 방식
public class Elvis {
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
private Elvis() { ... }
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() { return INSTANCE; }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.... }
}
- Elvis.getInstance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제2의 Elvis 인스턴스란 결코 만들어지지 않는다. 역시 리플렉션을 통한 예외는 똑같이 적용된다.
- 장점
- (마음이 바뀌면)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유일한 인스턴스를 반환하던 팩터리 메서드가 호출하는 스레드 별로 다른 인스턴스를 넘겨주게 할 수 있다.
- 원한다면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다아이템30.
-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(supplier)로 사용할 수 있다. 가령 Elvis::getInstance를 Supplier<Elvis>로 사용하는 식이다아이템43,44
※ 이런 장점들이 굳이 필요하지 않다면 public 필드 방식이 좋다.
3. 원소가 하나인 열거 타입을 선언하는 방식
public enum Elvis {
INSTANCE;
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... }
}
- 장점
- public 필드 방식과 비슷하지만, 더 간결하고, 추가 노력 없이 직렬화할 수 있고, 심지어 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히 막아준다.
-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. 단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(열거 타입이 다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선언할 수는 있다)
[1,2번 방식 클래스의 직렬화]
- 단순히 Serializable을 구현한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.
-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(transient)이라고 선언하고 readResolve 메서드를 제공해야 한다아이템89.
- 이렇게 하지 않으면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직렬화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.
- 가짜 Elvis 탄생을 예방하고 싶다면 Elvis 클래스에 다음의 readResolve 메서드를 추가해야 한다.
// 싱글턴임을 보장해주는 readResolve 메서드
private Object readResolve() {
// '진짜' Elvis를 반환하고, 가짜 Elvis는 가비지 컬렉터에 맡긴다.
return INSTANCE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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