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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찰기(讀書札記)/이펙티브 자바

[아이템 5]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

[배경]

  • 많은 클래스가 하나 이상의 자원에 의존한다.

 

[(예시) 사전(dictionary에 의존하는 맞춤법 검사기]

1.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로 구현

public class SpellChecker {

    private static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    
    private SpellChecker() {}    // 객체 생성 방지
    
    public stat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... }
    public stat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 ... }
    
}

2. 싱글턴으로 구현

public class SpellChecker {

  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 = ...;
    
    private SpellChecker(...) {}
    public static SpellChecker INSTANCE = new SpellChecker(...);
    
    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... }
    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 ... }
    
}
  • 두 방식 모두 사전을 단 하나만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는 점에서 그리 훌륭해 보이지 않는다. 언어별 사전, 특수 어휘용 사전, 테스트용 사전 등의 쓰임새에 대응할 수 없다.
  • dictionary 필드에서 final 한정자를 제거하고 다른 사전으로 교체하는 메서드를 추가하는 방식은, 어색하고 오류를 내기 쉬우며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쓸 수 없다.
  • 즉, 사용하는 자원에 따라 동작이 달라지는 클래스에는 정적 유틸리티 클래스싱글턴 방식이 적합하지 않다.

 

3. 의존 객체 주입 패턴

public class SpellChecker {

    private final Lexicon dictionary;
    
    public SpellChecker(Lexicon dictionary) {
        this.dictionary = Objects.requireNonNull(dictionary);
    }
    
    public boolean isValid(String word) { ... }
    public List<String> suggestions(String typo) { ... }
  
}
  •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생성자에 필요한 자원을 넘겨주는 방식이다.
    • 클래스(SpellChecker)가 여러 자원 인스턴스를 지원하며,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자원(dictionary)을 사용한다.
    • 예에서는 dictionary라는 딱 하나의 자원만 사용하지만, 자원이 몇 개의존 관계가 어떻든 상관없이 잘 작동한다.
    • 불변아이템17을 보장하여 여러 클라이언트가 의존 객체들을 안심하고 공유할 수도 있다.
    • 의존 객체 주입은 생성자, 정적 팩터리, 빌더 모두에 똑같이 응용할 수 있다.

 

[팩터리 메서드 패턴(Factory Method pattern)]

  • 의존 객체 주입 패턴의 쓸만한 변형
  • 팩터리란 호출할 때마다 특정 타입의 인스턴스를 반복해서 만들어주는 객체를 말한다.
Mosaic create(Supplier<? extends Tile> tileFactory) { ... }

※ 클라이언트가 제공한 팩터리가 생성한 타일(Tile)들로 구성된 모자이크(Mosaic)를 만드는 메서드

  • 자바8에서 소개한 Supplier<T> 인터페이스가 팩터리를 표현한 완벽한 예다.
  • Supplier<T>를 입력으로 받는 메서드는 일반적으로 한정적 와일드카드 타입(bounded wildcard type, 아이템31)을 사용해 팩터리의 타입 매개변수를 제한해야 한다.
  • 이 방식을 사용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명시한 타입의 하위 타입이라면 무엇이든 생성할 수 있는 팩터리를 넘길 수 있다.

 

[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]

  • 의존 객체 주입이 유연성과 테스트 용이성을 개선해주긴 하지만, 의존성이 수천 개나 되는 큰 프로젝트에서는 코드를 어지럽게 만들기도 한다.
  • 대거(Dagger), 주스(Guice), 스프링(Spring) 같은 의존 객체 주입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면 이런 어질러짐을 해소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