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독서찰기(讀書札記)/이펙티브 자바

[아이템 68]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명명 규칙을 따르라

식별자 타입
패키지와 모듈 org.junit.jupiter.api, com.google.common.collect
클래스와 인터페이스 Stream, FutureTask, LinkedHashMap, HttpClient
메서드와 필드 remove, groupingBy, getCrc
상수 필드 MIN_VALUE, NEGATIVE_INFINITY
지역변수 i, denom, houseNum
타입 매개변수 T, E, K, V, X, R, U, V, T1, T2

 

자바 플랫폼은 명명 규칙이 잘 정립되어 있으며, 그중 많은 것이 자바 언어 명세에 기술되어 있다.

  • 자바 명명 규칙은 크게 철자문법, 두 범주로 나뉜다.

철자 규칙은 패키지, 클래스, 인터페이스, 메서드, 필드, 타입 변수의 이름을 다룬다.

  • 이 규칙들은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반드시 따라야 한다.
  • 이 규칙을 어긴 API는 사용하기 어렵고, 유지보수하기 어렵다.
  • 패키지모듈 이름은 각 요소를 점(.)으로 구분하여 계층적으로 짓는다.
    • 요소들은 모두 소문자 알파벳 혹은 (드물게) 숫자로 이뤄진다.
    • 조직 바깥에서도 사용될 패키지라면 조직의 인터넷 도메인 이름을 역순으로 사용한다.
      도메인 이름을 패키지 이름의 접두어로 변환하는 자세한 규칙은 자바 언어 명세에 적혀 있다.
      e.g.) edu.cmu, com.google, org.eff
    • 예외적으로 표준 라이브러리와 선택적 패키지들은 각각 java와 javax로 시작한다.
    • 패키지 이름의 나머지는 해당 패키지를 설명하는 하나 이상의 요소로 이뤄진다.
      • 각 요소는 일반적으로 8자 이하의 짧은 단어로 한다.
      • utilities보다는 util처럼 의미가 통하는 약어를 추천한다.
      • 여러 단어로 구성된 이름이라면 awt처럼 각 단어의 첫 글자만 따서 써도 좋다.
      • 요소의 이름은 보통 한 단어 혹은 약어로 이뤄진다.
    • 도메인 이름 뒤에 요소 하나만 붙인 패키지가 많지만,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엔 계층을 나눠 더 많은 요소로 구성해도 좋다.
      e.g.) java.util 아래의 java.util.concurrent.atomic 등의 수많은 하위 패키지(subpackage)
  • (열거 타입애너테이션을 포함해) 클래스인터페이스의 이름은 하나 이상의 단어로 이뤄지며, 각 단어는 대문자로 시작한다.
    • 여러 단어의 첫 글자만 딴 약자나 max, min처럼 널리 통용되는 줄임말을 제외하고는 단어를 줄여 쓰지 않도록 한다.
    • 약자의 경우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할지 전체를 대문자로 할지는 살짝 논란이 있다. (첫 글자만 대문자로 하는 쪽이 훨씬 많다)
  • 메서드필드 이름은 첫 글자를 소문자로 쓴다는 점만 빼면 클래스 명명 규칙과 같다.
    • 첫 단어가 약자라면 단어 전체가 소문자여야 한다.
    • 단 '상수 필드'는 예외다. 상수 필드를 구성하는 단어는 모두 대문자로 쓰며 단어 사이는 밑줄로 구분한다.
    • static final 필드이면서 가리키는 객체가 불변이라면 비록 그 타입은 가변이더라도 상수 필드다.
  • 지역변수에도 다른 멤버와 비슷한 명명 규칙이 적용된다.
    • 단, 약어를 써도 좋다.
    • 약어를 써도 그 변수가 사용되는 문맥에서 의미를 쉽게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.
    • 입력 매개변수도 지역변수의 하나다.
      하지만 메서드 설명 문서에까지 등장하는 만큼 일반 지역변수보다는 신경을 써야 한다.
  • 타입 매개변수 이름은 보통 한 문자로 표현한다.
    • 임의의 타입 : T
    • 컬렉션 원소의 타입 : E
    • 맵의 키와 값 : K, V
    • 예외 : X
    • 메서드의 반환 타입 : R
    • 그 외에 임의 타입 시퀀스 : T, U, V 혹은 T1, T2, T3

 

문법 규칙은 철자 규칙과 비교하면 더 유연하고 논란도 많다.

  • 패키지에 대한 규칙은 따로 없다.
  • 객체를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(열거 타입 포함)의 이름은 보통 단수 명사나 명사구를 사용한다.
    e.g.) Thread, PriorityQueue, ChessPiece 등
  • 객체를 생성할 수 없는 클래스(아이템4)의 이름은 보통 복수형 명사로 짓는다.
    e.g.) Collectors, Collections 등
  • 인터페이스 이름은 클래스와 똑같이 짓거나, able 혹은 ible로 끝나는 형용사로 짓는다.
    e.g.) Collection, Comparator, Runnable, Iterable, Accessible
  • 애너테이션은 워낙 다양하게 활용되어 지배적인 규칙이 없이 명사, 동사, 전치사, 형용사가 두루 쓰인다.
    e.g.) BindingAnnotation, Inject, ImplementedBy, Singleton 등
  • 어떤 동작을 수행하는 메서드의 이름은 동사나 (목적어를 포함한) 동사구로 짓는다.
    e.g.) append, drawImage
  • boolean 값을 반환하는 메서드라면 보통 is나 (드물게) has로 시작하고 명사나 명사구, 혹은 형용사로 기능하는 아무 단어나 구로 끝나도록 짓는다.
    e.g.) isDigit, isProbablePrime, isEmpty, isEnabled, hasSiblings 등
  • 반환 타입이 boolean이 아니거나 해당 인스턴스의 속성을 반환하는 메서드의 이름은 보통 명사, 명사구, 혹은 get으로 시작하는 동사구로 짓는다.
    e.g.) size, hashCode, getTime 등
    • get으로 시작하는 형태만 써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, 다음 코드에서 보듯 보통은 처음 두 형태를 사용한 코드의 가독성이 좋다.
    • get으로 시작하는 형태는 주로 자바빈즈(JavaBeans) 명세에 뿌리를 두고 있다. 따라서 이런 도구와 어우러지는 코드를 작성한다면 이 규칙을 따라도 상관없다.
if (car.speed() > 2 * SPEED_LIMIT) {
    generateAudibleAlert("경찰 조심하세요!");
}
  • 필드 이름에 관한 문법 규칙은 클래스, 인터페이스, 메서드 이름에 비해 덜 명확하고 덜 중요하다.
    • API 설계를 잘 했다면 필드가 직접 노출될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.
    • boolean 타입의 필드 이름은 보통 boolean 접근자 메서드에서 앞 단어를 뺀 형태다.
      e.g.) initialized, composite 등
    • 다른 타입의 필드라면 명사나 명사구를 사용한다.
      e.g.) height, digits, bodyStyle 등
  • 지역변수 이름도 필드와 비슷하게 지으면 되나, 조금 더 느슨하다.

 

특별한 메서드 이름

  • 객체의 타입을 바꿔서, 다른 타입의 또 다른 객체를 반환하는 인스턴스 메서드의 이름은 보통 toType 형태로 짓는다.
    e.g.) toString, toArray 등
  • 객체의 내용을 다른 뷰로 보여주는 메서드(아이템6)의 이름은 asType 형태로 짓는다.
    e.g.) asList 등
  • 객체의 값을 기본 타입 값으로 반환하는 메서드의 이름은 보통 typeValue 형태로 짓는다.
    e.g.) intValue 등
  • 정적 팩터리의 이름은 다양하지만 from, of, valueOf, instance, getInstance, newInstance, getType, newType(아이템1)을 흔히 사용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