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Why]
표준 예외를 재사용하면 얻는 게 많다.
- 우리의 API가 다른 사람이 익히고 사용하기 쉬워진다.
많은 프로그래머에게 이미 익숙해진 규약을 그대로 따르기 때문이다. - 우리의 API를 사용한 프로그램도 낯선 예외를 사용하지 않게 되어 읽기 쉽게 된다는 장점도 크다.
- 예외 클래스 수가 적을수록 메모리 사용량도 줄고 클래스를 적재하는 시간도 적게 걸린다.
[How]
Exception, RuntimeException, Throwable, Error는 직접 재사용하지 말자.
- 이 예외들은 다른 예외들의 상위 클래스이므로, 즉 여러 성격의 예외들을 포괄하는 클래스이므로 안정적으로 테스트할 수 없다.
예외 | 주요 쓰임 |
IllegalArgumentException | 허용하지 않는 값이 인수로 건네졌을 때(null은 따로 NullPointerException으로 처리) |
IllegalStateException | 객체가 메서드를 수행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상태일 때 |
NullPointerException | null을 허용하지 않는 메서드에 null을 건넸을 때 |
IndexOutOfBoundsException | 인덱스가 범위를 넘어섰을 때 |
ConcurrentModificationException | 허용하지 않는 동시 수정이 발견됐을 때 |
UnsupportedOperationException | 호출한 메서드를 지원하지 않을 때 |
- 이상이 확실히 가장 흔하게 재사용되는 예외지만, 다른 상황에서는 다른 예외도 재사용할 수 있다.
- API 문서를 참고해 발생한 예외가 어떤 상황에서 던져지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.
- 예외의 이름 뿐 아니라 예외가 던져지는 맥락도 부합할 때만 재사용한다.
-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길 원한다면 표준 예외를 확장해도 좋다.
단, 예외는 직렬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. - 위 표에 정리된 '주요 쓰임'이 상호 배타적이지 않은 탓에, 종종 재사용할 예외를 선택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다.
- 인수 값이 무엇이든 어차피 실패했을거라면 IllegalStateException을, 그렇지 않으면 IllegalArgumentException을 던지자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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